기사 메일전송
[독자투고]「가정」을 지키는 주택용 화재경보기 - 진도소방서 임회119안전센터 소방사 김태현
  • 기사등록 2022-04-29 09:52:48
기사수정

대부분의 주택화재는 잘못된 전기기구나 가스사용으로 인해 비롯된다. 이러한 부주의로 인한 주택화재는 일상생활 속에서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면 예방할 수 있는 원인들이며, 주택용 소방시설인 소화기와 주택화재경보기 설치로 초기화재에 대비할 수 있다.

 

소화기는 초기화재에 매우 유용하다. 화재 발생 초기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본능적으로 일단 불을 끄려고 시도하는데, 이때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장비가 소화기다.


주택용 화재경보기는 야간에 그 위력을 더 발휘한다. 주택화재에서 인명피해가 발생하는 대부분은 본인이 화재발생 사실을 인지하지 못했을 때인데, 취침시간 화재가 발생하면 인지가 늦어져 사망 또는 중상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이를 대비한 장비가 화재경보기로 주택화재경보기는 신속한 피난에 없어서는 안 될 소중한 안전필수품이다.

 

전국 소방기관에서는 주택화재로 인한 인명피해를 최소화시키기 위하여, 주택용 소방장비인 소화기와 화재경보기 설치를 지속적으로 홍보하고 있고, 기초수급자등 재난취약가구에는 무상 보급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주택용 소방시설 원스톱 지원센터를 개설해 주택용 소방시설 공동구매 알선뿐 아니라 설치와 사용법 교육까지 지원하고 있다.

 

주택은 가족과 함께 생활하는 가장 편안하고 안전해야할 공간이다. 주택화재가 발생할 경우 내 가족뿐 아니라 이웃의 생명까지도 앗아갈 수 있기 때문에 주택화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나뿐만 아니라 우리 모두가 화재예방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우리 스스로 화재의 위험요인은 없는지 항상 생활 속에서 주변을 점검하는 습관을 들이고 주택용 화재경보기를 설치해보자.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32514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서구, 제26회 서창 만드리 풍년제
  •  기사 이미지 정기명 여수시장, 프로야구 시구…“승리의 기운을 담아”
  •  기사 이미지 함평군, 제25회 모악산 꽃무릇축제 준비에 총력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