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무안군, 인구정책 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 - 도농복합지역 특성 반영한 핵심전략사업 22건 발굴 - - 청년층 인구유입 위한 4개 분야 청년정책 제안
  • 기사등록 2021-10-25 18:04:38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김철중기자] 무안군(군수 김산)은 최근 군청 상황실에서 무안군 인구정책 중장기 종합계획 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보고회 광경

이날 용역 보고회는 무안군 인구특성과 정주여건 등을 분석·진단해 중장기적인 인구유입을 위한 정책 방향과 핵심전략을 제시하는 자리였다.


그동안 군은 각 사회단체와 일반 주민 등 1,040명에 대한 심도있는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대학교수, 국토연구원 등 전문가 자문을 통해 MRO사업과 연계한 친환경 역세권 물류활성화 클러스터 조성 등 도농복합도시 특성을 반영한 핵심전략사업 22건을 발굴했다.


또한 해외와 타 지자체의 우수 인구정책 사례를 비교·분석해 무안군이 저출산 고령사회를 극복하기 위한 청년층 인구유입 정책으로 ▲일자리 창출과 창업지원 ▲주거와 정주환경 ▲인재양성과 교육 ▲청년복지와 공동체 문화 등 4개의 정책을 제안했다.


무안군 인구는 1970∼80년대 농촌 청년들이 일자리를 찾아 도시로 떠나면서 매년 급격히 감소했으나, 2005년 도청 이전으로 남악신도시가 조성되면서 꾸준히 인구가 증가해 현재는 인구가 군단위에서는 가장 많은 90,086명(21년 9월말 기준)에 달한다.


그러나, 농촌지역은 청년인구 유출로 인한 저출산, 고령화로 해마다 1.55%씩 인구가 감소하는 등 인구유입 방안이 매우 시급한 실정이다.


그동안 인구정책을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로드맵이 없었지만 군은 이번 용역을 통해 군민들이 피부로 체감하는 실행계획을 마련하고 이에 따른 지역맞춤형 인구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김산 군수는 “우리 청년들이 도시로 이주하지 않고 지역에 정착할 수 있도록 지역특색에 맞는 산업환경 조성과 양질의 일자리 창출이 절실하다”며“이번 용역결과를 토대로 날로 심각해지는 인구 문제를 극복하고 청년이 돌아오는 무안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31288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지리산 노고단에 핀 진달래
  •  기사 이미지 보성군, 연둣빛 계단식 차밭에서 곡우 맞아 햇차 수확 ‘한창’
  •  기사 이미지 강진 백련사, 동백꽃 후두둑~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