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중국의 돼지 사육과 세계의 곡물 가격 - 농업 칼럼니스트 농학박사 허북구
  • 기사등록 2021-07-23 08:04:34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중국 농어촌부 축산수의국에서는 지난 7월 20일 독성이 약화된 새로운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변종이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중국에서는 올해 8개 성에서 11건의 ASF이 발생했으며, 관련해서 2,216마리의 돼지를 도살했다. 


ASF은 이제 중국에서 토착화되어 있는 듯이 보이는 가운데, ASF로 인한 중국의 돼지 사육 두수와 가격은 널뛰기를 하고 있으며, 이것은 국제사회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중국에서는 2018년부터 2019년에 걸쳐 각지에서 ASF이 확산되어 돼지 사육 두수가 40% 이상 줄었고, 2020년 말까지 비육돈 가격이 2배 이상 상승되었다. 


돼지 사육 두수가 줄고, 돼지 가격이 상승하자 중국 정부 차원에서는 가격 안정화 차원에서 양돈 사육과 수입 지원 정책을 펼쳤다.

 

돼지 가격이 상승하자 기업들은 아파트형 돈사를 짓고 돼지 사육업에 뛰어들었다. 기업들이 대규모 양돈 사업을 펼치고 사료용 곡물을 수입함에 따라 지난 5월 국제 곡물 가격은 10년 만에 최고치가 되었다. 기존의 개인 농가들은 음식부산물 등을 사료로 사용한 비율이 높았으나 기업농에서는 수입 사료 의존도가 높아 국제 곡물 가격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 것이다. 

 

중국의 사료용 곡물 수입이 증가하자 국제 곡물 가격이 상승해 우리나라를 비롯한 세계의 많은 나라의 식품 가격 상승을 유발했다. 이는 미국과 남미의 곡물 생산자들에게는 비즈니스의 좋은 기회가 되었고, 해당 국가 정권에게도 매우 우호적인 상황이 되었다.

 

중국의 돼지고기 가격 상승은 수입을 촉발시켜서 곡물 생산자들뿐만 아니라 미국과 남미의 축산업자들에게 이익 증가의 기회가 되었다. 돼지고기 가격 상승은 돼지뿐만 아니라 다른 육류 가격의 상승을 유발했다.

 

국제 곡물과 육류 가격이 상승과 함께 중국에서는 양돈지원책과 양돈에 투자한 기업들의 성과가 나타나면서 돼지 사육과 출하 두수가 크게 늘었다. 지난 5월 기준으로 중국의 돼지 사육 두수는 전년보다 24% 증가해 ASF 확산 이전 수준으로 거의 회복했다. 지난 1월부터 5월 중국의 10대 양돈 기업의 출하는 약 2900만 마리로 2020년 동기 대비 89%가 증가했다. 5월의 도축 두수는 지난해보다 44%나 늘었다.

 

돼지의 출하 두수 증가는 가격 폭락으로 이어졌다. 올해 1월부터 돼지 가격은 하락으로 돌아서 6월 하순까지 60%이상 폭락됐다. 돼지 가격이 폭락되자 중국에서 돼지고 수입은 감소로 돌아섰고, 중국 정부는 가격 안정 차원의 비축용을 수입용에서 중국산으로 대체하기 시작했다. 중국의 돼지고기 수입 감소는 국제 돼지고기와 육류 하락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수출처를 잃어 가고 있는 미국의 양돈업자와 정부 등에 근심을 안기고 있다.

 

중국의 돼지 가격 폭락은 사육 두수 감소와 올해 돼지 사육 두수는 ASF 확산 이전 수준(약 4억 2000만 마리)으로 안정기에 접어 들었다는 중국정부의 발표를 고려하면 당분간 중국에서 곡물 수입이 증가 될 여지가 크지 않다. 한편에서는 이번에 가격폭락에 의한 경악 매도로 회복되려면 2023년까지 걸린다는 점에서 두수 증대 및 사료 곡물의 수입 증가는 계속될 것이라는 견해도 있다.

 

이런 가운데 중국 정부는 지난 4월 21일‘배합사료 지침’을 발표했다. 이 지침에는 주요 수입품인 옥수수와 대두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즉, 옥수수 100% 절감도 가능하게 하는 밀 10-20%, 현미나 쌀 10-20%, 밀기울(또는) 낮은 품질의 밀가루 5-15% 및 쌀겨 5-15% 등의 사용 지침이 있다. 대두박은 최소 5%를 줄이기 위한 것으로 면화씨 박 및 아미노산 5-8% 대체 사용을 지시했다.

 

대규모 양돈 기업들은 정부의 이 지침에 따를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중국의 사료 곡물 수입은 감소로 돌아서기 쉽다. 따라서 세계의 옥수수, 콩 등의 수급은 갑작스럽게 변하지 않는다 해도 지금과는 다른 상황이 전개될 것이며, 이는 우리나라의 식품재료 가격, 축산물 사료가격 등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인용 자료

農業協同組合新聞. 2021年7月6日. 中国の肉豚価格急落は米国市場へどう影響するのか.

自由時報. 2021年7月20日. 非洲豬瘟出現新毒株 防控形勢很複雜.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30683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영광 불갑산 가는 길 레드카펫
  •  기사 이미지 9월의 해바라기 정원 고창 학원농장
  •  기사 이미지 여수 흥국사, 꽃무릇 개화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