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건강식’만 먹는데 오히려 몸이 나빠질 수도 있나요? - 글) 고기동 가천대 길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 기사등록 2021-06-21 10:41:07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김동국 기자]의학의 아버지라 불리는 히포크라테스는 ‘음식이 약이 되어야 하며, 약이 음식이 되어야 한다’는 말로 음식의 중요성을 표현했다. 


건강한 삶을 위해 중요한 부분 중 하나는 건강한 식생활일 것이다. 건강식에 관심이 높은 만큼 다양한 정보가 있다. 다양한 건강식에 대한 오해와 진실을 풀어보자.

 

◇ 건강식’만 먹는데 오히려 몸이 나빠질 수도 있나요?

  

누구나 건강한 음식에 관심이 있습니다. 하지만 집착에 가까울 만큼 건강식만 찾는다면 오히려 건강에 해가 될 수 있습니다. ‘건강식품 탐욕증(Orthorexia ner-vosa)’은 1997년 미국 스티븐 브래트만 박사가 고안한 용어로 칼로리와 식재료의 성분 등을 과도하게 따지면서 식단을 제어하려는 습관을 말합니다. ‘스포츠&운동(Human Sport & Exercise)저널’에 실린 논문에 따르면 건강식품 탐욕증이 있는 사람은 인공 색소, 화학조미료, 방부제, 잔류 농약, 유전자 조작 식품, 소금, 설탕 등에 대해 과도한 거부감이 있습니다. 건강한 음식만 먹어야 한다는 강박관념 때문에 외식이나 사회 활동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 아침 공복에 더 좋은 건강식이 있나요?

  

아침은 공복 시간이 길어 위장에 좋은 음식을 추천합니다. 위의 점막 재생과 보호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 U가 풍부한 양배추나 위 점막 보호에 효과가 있는 감자 등이 좋습니다. 이른 아침, 오전 중에 고혈압을 겪는 사람이 많습니다. 체내의 나트륨 성분은 몸속 수분을 붙잡아두는 탓에 혈압이 높아지기 쉽기 때문입니다. 오이의 칼륨 성분은 몸속 나트륨 배출을 돕습니다. 오이의 95%는 수분이기 때문에 자는 동안 부족했던 수분 보충에 최적의 채소입니다. 또한 아침 식사에 단백질이 빠질 수 없습니다. 질 좋은 단백질이 들어 있는식품 중 하나인 달걀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건강식으로 손꼽히는 ‘지중해식 식단’은 무엇인가요?

  

전 세계 대표 건강식으로 꼽히는 ‘지중해식 식단’은 그리스, 이탈리아 등 지중해 연안에 사는 사람들이 즐겨 먹던 전통 음식을 기반으로 합니다. 기름진 동물성 지방 대신 해산물, 채소, 과일, 올리브오일 등 건강한 지방을 주재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꾸준히 섭취하면 심혈관질환부터 당뇨병, 비만 등 각종 성인병까지 예방할 수 있으며 항산화·항노화 작용에 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신체 건강뿐 아니라 정신 건강에도 도움이 되며 뇌의 기능을 향상시킨다는 최근 보고도 있습니다.

 

◇ 고령화 사회에 들어서면서 주목 받고 있는 ‘실버푸드’와 ‘케어푸드’ 가 무엇인가요?


사람은 살아가는 데 필요한 에너지원을 섭취하기 위해 음식을 먹습니다. 하지만 노화가 진행될수록 소화 기능은 떨어지고 식도 근육이 약해져 음식을 삼키기가 어려워집니다. 실버푸드는 노인을 의미하는 실버(silver)와 푸드(food)를 합친 말로 음식물을 씹거나 소화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노인들이 쉽게 먹을 수 있도록 건강 상태에 맞춰 연화식, 저작식 등으로 만들어진 고령친화식품입니다. 건강식품 시장이 성장하면서 비단 노인이나 환자에 그치지 않고, 임산부나 어린이처럼 영양 관리가 필요한 대상이나 체중 감량 및 운동 보조를 위한 식단까지 개념이 확장되었습니다. 최근에는 더 넓은 대상과 목적에 맞게 ‘돌보다’는 의미로 ‘케어푸드’라는 단어가 더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 요즘 유행하는 ‘키토제닉(ketogenic) 다이어트’를 할 때 주의사항은 없나요?


‘키토제닉 다이어트’는 탄수화물과 단백질은 적게 섭취하고 지방을 많이 섭취해 ‘케토시스 상태’가 되게 하는 저탄고지 방식의 식이요법입니다. 키토제닉 다이어트에서 치팅데이는 금물입니다. 치팅으로 인한 탄수화물의 과다 섭취로 혈당이 올라가면 인슐린이 과다 분비되는데, 이때 탄수화물이 신체에 저장되면 케토시스 상태가 깨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저탄수화물 고지방을 섭취하는 키토제닉 다이어트는 영양의 불균형과 신장 손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신장·췌장·쓸개 질환을 앓고 있거나 비만, 수술을 한 사람, 마른 사람, 대사 장애 환자, 식욕부진증 환자 등은 피하는 것이 좋고, 키토제닉 다이어트를 하더라도 반드시 비타민, 칼슘 등을 섭취해야 합니다.


발췌) 한국건강관리협회 건강소식지‘21년 06월호’ 

 

자료제공 : 한국건강관리협회 광주전남지부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30481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지리산국립공원, 천연기념물 화엄사 화엄매 만개
  •  기사 이미지 백양사 고불매 선홍빛 꽃망울 터트려, 만개 임박!
  •  기사 이미지 눈부신 구례 산수화
보성신문 메인 왼쪽 3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