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이병훈 의원, 경찰관의 정상적 직무 수행 중 사고에 대한 형(刑) 감면 조항 신설 필요 - 경찰관에게 중대한 과실 없는 경우 정상 참작해 형 감경 또는 면제할 수 있…
  • 기사등록 2021-04-15 08:14:40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한상일 기자]더불어민주당 이병훈 의원(광주 동구남구을)이 경찰관의 정상적인 직무 수행과정에서 발생한 사고에 대하여 형을 감면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경찰관 직무집행법 일부개정법률안」을 14일 발의했다고 밝혔다.

 

지난 1월, 광주광역시에서 교통법규를 어긴 오토바이 운전자를 추격하던 경찰관이 횡단보도를 건너던 초등학생을 치어 다치게 한 사고가 발생했다.

 

딩시 사건을 접수한 관할 경찰서는 비록 해당 경찰관이 공무수행 중이었지만, 어린이보호구역(스쿨존)에서 신호를 위반하고 사고를 내 처벌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현행 「119구조.구급에 관한 법률」은 구조·구급활동으로 인하여 요구조자를 사상에 이르게 한 경우 그 직무 수행이 불가피하고 구조·구급대원에게 중대한 과실이 없는 때에는 그 정상을 참작하여 형을 감경하거나 면제할 수 있도록 하여 소방관의 구조·구급활동의 위축을 방지하고 있으나, 「경찰관 직무직행법」은 직무 수행과정에서 경찰공무원의 과실로 발생한 사고에 대해 형을 감면할 수 있는 근거를 두고 있지 않다.

 

이번 개정안은 경찰공무원의 정상적인 직무 수행 시 중대한 과실이 없을 경우에는 소방관의 경우처럼 그 정상을 참작하여 형을 감경하거나 면제할 수 있도록 명시했다.

 

이병훈 의원은 “해당 사건을 접한 누리꾼 사이에서도 ‘신호 지킬 것 다 지키면서 어떻게 범인을 잡느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크다”며 “정상적인 직무 범위 내에서는 공공의 안녕과 질서 유지를 위해 경찰관의 적극적인 직무 수행을 독려할 필요가 있다”고 법 개정 취지를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30034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지리산국립공원, 천연기념물 화엄사 화엄매 만개
  •  기사 이미지 백양사 고불매 선홍빛 꽃망울 터트려, 만개 임박!
  •  기사 이미지 눈부신 구례 산수화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