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독자투고]겨울 식중독 노로바이러스 - 보성소방서 홍교119안전센터 소방사 이승환
  • 기사등록 2021-01-01 17:03:29
기사수정

흔히들 쉽게 생각하는 것이 식중독은 무더운 여름철에만 걸린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여름철 기온 상승으로 인해 식중독이 많이 걸리긴 하지만 유독 겨울에 많이 발생하는 식중독 원인균인 노로바이러스가 있다. 겨울철 식중독의 주원인 노로바이러스의 증상과 예방법을 알아보자.

 

먼저 노로바이러스 증상으로는 구토, 설사, 복통, 고열, 기침, 전신 근육통 등이 있다. 노로바이러스는 보통 감염자의 대변이나 토사물 또는 접촉한 물건을 통해 전염되기가 쉽고, 소량의 바이러스만으로도 감염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예방에 있어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그렇다면 노로바이러스 예방을 위해 무엇을 해야하는지 알아보자. 노로바이러스는 특별한 치료제가 없는 만큼 예방이 최선이다. 가장 좋은 예방법은 모든 바이러스를 예방할 수 있는 손씻기다. 손은 노로바이러스의 대표적인 감염 경로이기 때문에 자주, 꼼꼼히 씻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굴 등 어패류 섭취에도 주의해야 하는데 해물이나 육류 모두 충분히 익혀 먹는 것이 중요하다.

 

노로바이러스는 감염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2차 감염에 대한 대비도 중요하다. 가족이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되었다면 옷과 이불 등을 뜨거운 물로 세탁하고 실내 곳곳을 깨끗이 소독하는 것이 좋다.

 

또한 집에 아이가 있다면, 음식을 먹일 때 부모의 식기를 함께 사용하는 것은 피하도록 하자. 외출 후 손을 씻지 않은 채 아이를 바로 안거나 뽀뽀를 하는 것도 바이러스 감염 위험이 있는 행동이니 자제하는 것이 좋다.

 

이상으로 겨울 식중독의 주범인 노로바이러스의 증상 및 예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노로바이러스 뿐아니라 모든 식중독, 바이러스, 코로나19에도 손 씻기는 공통 예방법이다. 겨울철이라고 음식이나 위생에 안심하지말고 손 씻기 개인 위생에 조금 더 집중해보자.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29391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편파적 종교탄압 웬말이냐 외치는 신천지
  •  기사 이미지 신천지예수교회, 경기도청서 편파적인 종교탄압 규탄 릴레이 집회 열려
  •  기사 이미지 보성군 보건소, 자세 교정 운동 교실 큰 호응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