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전남도의회 경제관광문화위원회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과 간담회 - 전남형 상생일자리 성공, 주민 협력‧핵심기술 국산화해야
  • 기사등록 2020-10-28 15:40:29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전남형 상생일자리로 추진되고 있는 국내 최대 해상풍력 발전단지 조성과 목포 신항의 해상풍력융복합플랫폼 구축 사업 성공을 위해서는 주민 협력과 핵심기술에 대한 국산화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28일 전남도의회에 따르면 경제관광문화위원회(위원장 이현창)는 이 문제에 대해 국내 해상풍력발전 연구를 선도하고 있는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을 방문해 전남도 실정에 맞는 대책을 모색하고자 열띤 토론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현창 위원장은 “전남형 일자리 핵심 사업인 국내 최대 해상풍력 사업에 대해 우려와 기대가 교차한다”면서, “어업인 등 관계 주민과의 마찰을 줄이고 함께 협력하는 여부가 성공의 열쇠다”고 말했다.

 

풍력발전 사업의 경우 주민과 어업인들이 저주파 소음 등으로 인한 어업 피해와 건강권․재산권 침해에 대해 우려하고 있고, 이에 따라 갈등과 마찰이 곳곳에서 빚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 위원장은 “간담회를 통해 연구원과 머리를 맞대보니 풍력발전 관련해 저주파 소음이 미치는 환경적․경제적 영향평가에 대한 연구가 많이 진행됐다”며 “이를 통해 관계 주민과 끊임없는 설득과 소통을 통해 갈등을 줄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서용석 센터장은 “해상풍력 발전단지 구축이 일자리를 창출하고 경제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풍력발전 부품의 국산화와 우리나라 기후에 맞는 최적화된 기술개발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은 전남형 상생 일자리 사업인 8.2GW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과 사후관리 등을 지원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하는 ‘해상풍력 융복합산업화 플랫폼 구축’ 사업에 전남도와 목포시, 녹색에너지연구원으로 구성된 컨소시엄에 참여하고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28955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지리산국립공원, 천연기념물 화엄사 화엄매 만개
  •  기사 이미지 백양사 고불매 선홍빛 꽃망울 터트려, 만개 임박!
  •  기사 이미지 눈부신 구례 산수화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