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남구, ‘전국 지자체 일자리 창출’ 우수상 영예 - 고용노동부 ‘2020년 일자리 대상 평가’서 호평 - 취업률 70% ‘자동차 검사 인력 양성사업’ 히트
  • 기사등록 2020-10-05 14:14:30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안명숙 기자]광주 남구(구청장 김병내)가 안정적인 일자리 제공을 통한 중‧장년층의 성공적인 인생 2막 설계를 위해 선보인 ‘자동차 검사 인력 양성 교육 프로그램’이 고용노동부에서 선정한 올해 일자리 분야 우수 정책에 선정됐다.

 

남구는 5일 “고용노동부 주관으로 최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0년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 대상’ 시상식에서 우리 구청에서 추진한 ‘신중년 인생 2모작을 위한 자동차 검사 인력 양성’ 사업이 우수상을 수상해 인센티브로 1,000만원을 받았다”고 밝혔다.

 

자동차 검사 인력 양성 사업이 일자리 분야 우수정책에 선정될 수 있었던 것은 지난 2019년 환경 문제와 관련해 대기관리권역 확대 지정 법안 제정되면서 검사인력 수요가 급증할 것을 미리 예측한 판단이 주효했기 때문이다.

 

또 해당 사업을 추진하기에 앞서 자동차 검사 업체를 대상으로 인력 수요조사를 실시, 산업체와 현장에서 어떠한 인재를 필요로 하는지를 사전에 파악해 맞춤형 인력을 양성함으로써 일자리 미스 매치를 해소할 수 있어서였다.

 

실제 남구와 송원대 산학협력단은 지난 2018년 11월부터 12월까지 관내 송암산단을 중심으로 구축돼 있는 자동차 관련 산업체 97곳을 대상으로 필요 인력 수요 조사를 실시했으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2019년 1월 고용노동부 주관 ‘2019년 지역산업 맞춤형 일자리 창출 지원사업’ 공모에 나서 국비 1억원을 확보하는 성과를 거뒀다.

 

남구는 공개 모집을 통해 교육생 20명을 선발한 뒤 사업비 1억원을 투입해 송원대 산학협력단과 함께 맞춤형 인력 양성에 나섰다.

 

그 결과 전체 교육과정을 이수한 18명 가운데 14명이 신규 일자리를 통해 제2의 삶을 살아가는 등 취업률 대박의 진기록을 달성했다.

 

자동차 검사 인력 양성 사업은 2019년 11월에 진행된 노용노동부 주관 일자리 사업 평가에서 최고 점수인 S등급(최우수)을 획득했으며, 남구는 인센티브로 받은 국비 1억1,000만원을 투입해 계속사업으로 ‘2020년도 자동차 검사 인력 양성 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다.

 

김병내 구청장은 “중‧장년의 인생 2모작 뿐만 아니라 기술에 관심을 두고 있는 청년들이 전문기술을 배워 일자리를 얻을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자동차 업계의 애로사항도 해소할 수 있어 사업 추진에 큰 보람을 느낀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28817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지리산국립공원, 천연기념물 화엄사 화엄매 만개
  •  기사 이미지 백양사 고불매 선홍빛 꽃망울 터트려, 만개 임박!
  •  기사 이미지 눈부신 구례 산수화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