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물폭탄 맞은 농업, 이상기후 대비책 촉진 계기 삼아야 - 농업 칼럼니스트 농학박사 허북구
  • 기사등록 2020-08-12 08:40:00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호우로 곳곳에서 농작물의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농작물의 침수는 예사롭고, 논밭이 유실된 곳들도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이 발생하고 있다. 예년에 없는 긴 장마와 폭우는 지구 온난화가 원인이라는 지적이 많다.

 

이상기후는 30년에 1회 이하로 발생하는 기후 현상이다. 원칙적으로는 30년에 1회 정도로 발생 빈도가 매우 낮다. 최근에는 폭염, 집중호우 등 이상기후로 간주되는 자연재해가 세계 각지에서 발생하고 있다. 이 원인에 대해 다양한 의견이 존재하는 가운데, 지구 온난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주장이 우세하다.

 

과거 이상기후의 원인은 대부분 편서풍의 사행(蛇行)이나 태풍 등의 기상 교란, 해양기후의 상호 작용의 영향이 컸었다. 그런데 온실가스 농도의 증가에 의한 지구 평균기온이 상승했고, 그에 따라 자연 현상의 패턴이 크게 변화해 이상기후의 발생 빈도가 높아졌다. 2010년 이후 전 세계적으로 폭염, 한파, 집중 호우, 홍수 등 기상 이변은 통계적으로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연 현상의 패턴 변화에 따라 열대 지역에서는 태풍, 허리케인, 사이클론 등 열대성 저기압이 맹위를 떨치고, 중위도 지역에서는 건조화가 심화되고 있다. 고위도 지역에서는 홍수와 해일 등의 피해가 많아지고 있다. 우리나라는 이번 집중 호우 외에 금후 강설량 및 강우량 감소로 하천 유출량이 감소 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이상기후가 증가되면 농작물의 피해가 늘어난다. 남부 유럽의 일부나라에서는 고온과 가뭄으로 농작물의 생산이 감소했다. 남미의 건조한 지역에서는 농지의 염류화와 사막화에 의해 농작물과 가축의 생산력이 감소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9-10월에 고온과 폭우가 증가하고 있다. 2019년에 제주도는 여름부터 비가 유독 많았고, 그에 따라 감귤의 당도가 낮은 현상이 나타났다. 이와 같은 사례는 극히 일부이며, 지구 온난화가 진행될수록 예전과는 다른 문제점이 많이 발생할 우려가 있다.

 

이상기후는 식량뿐만 아니라 거주지에 큰 영향을 미친다. 폭우가 내리면 하천과 가까운 주택 및 농경지는 하천의 범람으로 침수 등의 피해를 받기 쉽다. 긴 장마와 강수량이 증가하면 산사태의 발생에 따른 피해 우려도 커진다.

 

이상기후는 건강에도 악영향을 미친다. 고온에 의한 열사병, 고온 다습한 환경에서 발생하는 식중독 등 각종 질병도 증가된다. 200년에 프랑스에서는 기록적인 무더위가 전국을 강타해 약 1만 5000명의 사망자를 낸 사례가 있다.

 

기상 이변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근본 원인인 지구 온난화를 막아야 하지만, 지구 온난화 방지 대책만으로는 이미 상승한 평균 기온을 낮추기가 힘들다. 지금 요구되는 것은 온실 가스 감축 등에 의해 지구 온난화 방지 노력을 계속하면서 동시에 이상기후에 적응해야 한다.

 

우리나라는 온난화와 이상기후가 더욱더 진행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아열대성 작물의 도입, 고온 내성이 있는 작물의 개발과 홍수조절 시설 등의 인프라 정비 등이 필요하다. 이상기후는 지역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지방자치단체는 지역의 실정에 맞는 대책 추진이 필요하다.

 

농가에서는 주택, 축사, 시설하우스 등의 시설물을 설치할 때 폭우, 폭염, 가뭄, 홍수 등을 대비한 위치 선정 및 시설물을 구축하고, 도입작물, 재배 작형 등에도 이상기후 대비책을 마련해 두어야 한다. 예기치 못한 재해에 대비한 보험 가입 등 안정성을 높이는 대책도 세워야 한다.

 

이번 집중호우는 더 큰 이상기후의 도래에 대한 서막일지도 모른다는 점에서 그 어느 때 보다 충실한 대비책이 필요하다. 수해 복구로만 끝내지 말고 다각적인 측면에서 이상기후에 대한 대비책마련과 적응성을 높이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28494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지리산국립공원, 천연기념물 화엄사 화엄매 만개
  •  기사 이미지 백양사 고불매 선홍빛 꽃망울 터트려, 만개 임박!
  •  기사 이미지 눈부신 구례 산수화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