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이용주, 72년만에 여순 사건 피해자 무죄 판결! 늦었지만, 대환영 - 잘못된 역사를 바로 잡아야!
  • 기사등록 2020-01-21 17:48:30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 어제(20일) 광주지법 순천지원 제1형사부는 ‘내란 및 국가문란 혐의로 기소된 고 장환봉(당시 29세)씨에 대한 재심에서 7차 재판 만에 무죄를 선고한다’고 밝혔다.

 

이로써 국가폭력의 대표 사례이자 한국 현대사의 가장 비극적인 사건 중 하나인 여순항쟁의 진실 규명과 무고하게 희생된 민간인의 명예가 62년만에 회복되었다.

 

여수 국회의원인 이용주 의원은 “국가권력이 민간인에 대한 불법, 위법적인 폭력을 행사했다는 것이 여실히 드러났다”면서, “판결의 시기가 늦은 감이 없지 않지만, 희생자의 명예회복과 진상규명 조사를 위한 첫 걸음을 내디딘 점에서 환영하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여수 시민단체와 유가족들은 ‘이제 남은 것은 특별법이라며, 국회와 정치권에서 노력해야한다고 했다.

여순사건 특별법은 지난 2018년 9월에 이용주 의원이 대표 발의했으며, 나경원 당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에게 관련된 서적을 선물하는 등 적극적인 협력을 구했지만, 아직까지 국회에서 계류 중이다.

 

이 의원은 “제주4.3사건과 역사적 맥락을 같이하고 있는 여순사건은 1만여명의 무고한 희생자가 발생했음에도 제20대 국회 마지막 정기 국회에서 상정 논의조차 되고 있지 않아 매우 안타깝다”며, “제20대 국회가 끝나기 이전에 반드시 본회의를 통과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27150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지리산국립공원, 천연기념물 화엄사 화엄매 만개
  •  기사 이미지 백양사 고불매 선홍빛 꽃망울 터트려, 만개 임박!
  •  기사 이미지 눈부신 구례 산수화
보성신문 메인 왼쪽 3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