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광주봉주초등학교 학교 공개의 날 - 유치원 자치 이야기
  • 기사등록 2019-11-15 10:14:35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김태수 기자]광주봉주초등학교병설유치원(원장 김현덕)은 11월 13일(수) 봉주루에서 광주봉주초 학교 공개의 날을 가졌다.

 

학교 공개의 날을 맞이하여 혁신학교 중에서 처음으로 광주봉주초병설유치원이 「유치원에서도 자치활동이 가능한가?」를 주제로 참여했다.

 

5분과인 유치원은 유치원 자치 이야기를 가지고, 참석한 교사들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30명의 유치원 교사들이 모여, 자치에 대한 개인의 생각들을 포스트잇에 적어서, 자치하면 생각나는 키워드로 유목화를 해보았고, 그 다음으로 광주봉주초병설유치원의 자치 사례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마지막으로 유치원 현장에서 교사들이 지금까지 실천해왔던 자치의 이야기를 서로 공유 하는 시간을 가졌다.

 

유치원 자치 이야기에 참여한 교사들은 “마냥 어리다고만 생각한 유아들의 자치 참여가 민주주의 정착을 위한 첫발을 떼는데 의미가 있었다”며 “유치원이 민주적인 의사결정 과정과 민주적인 학교 문화가 자리 잡기 위해서 중요한 것은 유치원내에 의사결정 과정에 교육 주체인 유아가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민주적으로 협의하는 기반을 조성하는데 도움의 시간이 되었다”고 말했다.

 

김현덕 원장은 “첫술 밥에 배부를 수는 없다. 이번 처음으로 시도한 학교 공개의 날 병설유치원의 참여를 시작으로 더 많은 유치원들 간의 공유의 장이 열렸으면 한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26681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지리산 노고단에 핀 진달래
  •  기사 이미지 보성군, 연둣빛 계단식 차밭에서 곡우 맞아 햇차 수확 ‘한창’
  •  기사 이미지 강진 백련사, 동백꽃 후두둑~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