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짙은 안개길 안전운전 요령 - 보성소방서 보성119안전센터 소방위 이준
  • 기사등록 2018-12-23 16:20:58
기사수정


겨울철 낮과 밤의 기온차가 큼에 따라 도로에 안개가 자주 끼는 지역에서는 특히 주의해서 운전해야 합니다. 안개낀 날 교통사고는 대형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많아 더욱 더 주의를 기울여 안전운전을 해야 합니다.

 

안개가 끼었을 때 안전운전 행동요령을 알려드립니다.

 

1. 집을 나서기 전 점검사항

- 출발 전 일기예보, 교통상황, 운행경로 등을 미리 파악합시다.

- 전조등․비상등 등을 미리미리 점검합시다.

- 삼각대․공구함 등을 비치하고, 비상시에 대비하여 보험회사 등 긴급출동번호를 알아둡시다.

 

2. 고속도로 운행시 주의사항

- 전조등 또는 안개등·미등을 켜고 차선 경계선, 길 가장자리 구역선, 또는 가드레일이나 앞차의 미등을 가늠하여 낮은 속도(20~50% 감속)로 주행하고, 갑자기 가속하거나 감속하지않도록 합시다.(상향등은 빛이 반사되므로 켜지 않도록 합시다.)

- 중앙선 침범방지를 위해 가급적 주행차로(우측차로)를 이용하고 차간 거리는 평소보다 2배 이상 확보하도록 합시다.

- 창문을 열고 운전하여 바깥소리를 들을 수 있도록 하고, 커브길이나 구부러진 도로에서는 경음기를 울려서 마주오는 차․앞 차․뒤따르는 차가 있는가를 확인하며 운행토록 합시다.

- 앞 차의 후미등 불빛만 보고 주행하는 것은 안전에 대한 주의를 약화시키고, 앞 차와 거리가 가까워 질 수 있습니다. 또한 안개 속을 지속적으로 달리다 보면 운전자가 자신도 모르게 속도를 증가할 수 있으므로 속도계를 자주 살피어 과속하지 않도록 합시다.

- 강변도로나 하천도로, 안개의 경계가 되는 터널의 입출구는 특히 주의하도록 합시다.

- 차를 길가에 세워야 하는 경우 완전히 도로에서 떨어져서 세우고, 비상등을 켜서 다른 운전자가 알도록 합시다.

 

3. 차량 고립시 주의사항

- 교통사고 등으로 차량 고립 발생시 즉시 한국도로공사, 경찰서 및 소방서에 연락을 합시다.

- 고속도로 교통통제시 경찰 및 한국도로공사 등 관계직원의 통제에 적극 협조 합시다.

 

안개로 인하여 멀리까지 보이지 않을 때는 우선 비상등을 점등하고, 속도를 줄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더 조심해야 할 부분은 안개가 사라졌다가 다시 나타나는 구간에서는 많은 사고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더욱더 전방주시를 잘하시고 앞차와의 간격은 멀리, 속도는 낮추는 것이 좋습니다.

 

안개구간에서 운전 할때는 시선을 멀리 보고 앞차량의 브레이크 등이 켜지는지 집중해야 합니다.

 

짙은 안개길 안전운전 요령

 

전조등보단 안개등만 켜준다.

속도는 평소의 반, 안전속도 유지

앞차와의 차간거리 평소 2배 유지

 

가장 중요한 것은 첫째도 서행, 둘째도 서행입니다.

비상점멸등을 적절히 사용해주세요.

 

여러분의 안전과 가족의 안전 상대방의 안전을 위해서 서두르지 말고 양보 운전하세요.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24335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포토] '질서정연하게'…입장하는 8만 성도들
  •  기사 이미지 [포토] 청주교회 앞 열 맞춰있는 ‘8만’ 성도들
  •  기사 이미지 서구, 제26회 서창 만드리 풍년제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