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2018년 7월 17일 11시 0분 현재 기상청 날씨 발표 - 한반도 남측에 폭염 경보 및 주의보 발령
  • 기사등록 2018-07-17 12:39:55
  • 수정 2018-07-20 11:17:48
기사수정



현재, 전국 대부분 지역에 폭염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오늘 11시를 기해 일부 지역에 폭염특보가 확대.강화되었으며, 일부 중부서해안은 폭염 관심 지역으로 유지된 곳이 있습니다.

* 17일 11시 폭염특보 추가 발표 현황
- 폭염주의보 발표 : 경상남도(통영), 전라남도(거문도.초도)
- 폭염경보 대치 : 강원도(정선평지, 평창평지, 영월), 충청북도(증평, 음성, 진천), 충청남도(예산, 금산, 논산)

당분간 북태평양고기압의 영향으로 덥고 습한 공기가 유입되고 강한 일사가 더해짐에 따라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낮 기온이 33℃ 이상 오르는 등 매우 덥겠습니다.

 

또한, 무더위가 길게 이어지면서 앞으로 폭염특보가 확대.강화될 가능성이 있으니, 건강과 농.축.수산물 관리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한편, 어제(16일) 밤부터 오늘 아침 사이 동해안과 일부 내륙에 열대야가 나타난 가운데, 당분간 열대야가 나타나는 곳이 있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하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 열대야 : 밤사이 최저기온(18:01~다음날 09:00)이 25℃ 이상 유지되는 현상



< 폭염 영향 분야 및 대응요령 >
폭염경보 발효 지역에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보건] 열사병과 탈진의 위험이 매우 높습니다. 가급적 야외 체육활동·실외작업 중단을 권고합니다. 또한, 거동이 불편한 고령, 독거노인, 신체허약자, 환자 등은 수시로 상태를 점검하기 바랍니다.

[가축] 가축의 열 스트레스가 매우 심하여, 집단 폐사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축사의 온도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식중독] 식중독의 발생가능성이 높으니 의심 증상이 있으면 의료기관을 방문하기 바랍니다.


[농업] 고온으로 인한 농작물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스프링클러를 가동하고, 차광막 설치, 점적관수를 시행하기 바랍니다.


[산업] 전력량 사용 증가로 화재나 정전 가능성 있으니 전력량 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수산(양식)] (육상양식장) 양식생물의 폐사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환수량을 최대한 증가시키고 수조내 얼음을 넣어 수온 하강을 유도하기 바랍니다.

폭염주의보 발효 지역에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보건] 열사병과 탈진의 위험이 높아지므로 낮 12시~ 오후 5시 사이에는 가급적 야외활동을 자제하기 바랍니다. 또한, 열사병 초기증세(현기증, 메스꺼움, 두통, 근육경련)가 보일 시 그늘에서 휴식하기 바랍니다.


[가축] 가축폐사 가능성이 증가합니다. 강제 송풍장치를 가동하고 사료를 소량으로 자주 제공하기 바랍니다.


[식중독] 식중독 발생 가능성이 있으니 음식 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농업] 농작물 피해를 입지 않도록 방역과 차광을 실시하기 바랍니다. 아침과 저녁 시간에만 농작업을 하도록 하고 장시간의 농작업을 피하기 바랍니다.


[산업] 작업 시간이나 작업량 감축을 권고합니다. 작업중에는 15~20분 간격으로 1컵 정도의 물을 마시기 바랍니다(알코올, 카페인이 있는 음료는 금물). 또한, 기계의 냉각장치를 점검하여 과열을 방지하기 바랍니다.


[수산(양식)] 낮 기온 32℃ 이상이 5일 이상 지속되면 양식생물 폐사 가능성이 증가합니다. 산소공급장치를 추가하고 환수하기 바랍니다.

폭염 관심 지역에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보건] 노약자와 영·유아는 야외활동을 줄이고, 활동 중 불편함을 호소하는지 관찰하기 바랍니다.


[가축] 기온이 높은 한낮에 축사 창문을 개방하고, 송풍장치를 이용하여 축사를 환기하기 바랍니다.(닭·돼지는 더위에 특히 취약)


[식중독] 손 씻기 등 청결 관리와 음식 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농업] 농작물의 병충해 가능성이 있습니다. 농작업 시 오전·오후 1회 이상 휴식을 권고합니다.


[산업] 장시간 야외 작업을 할 때는 아이스팩이 부착된 조끼를 준비하기 바랍니다.


[수산(양식)] 일최고기온 30℃ 이상이 10일 가까이 장기간 지속시 양식생물이 폐사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 폭염 관심 지역은 일최고기온이 31℃ 이상인 상태가 3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입니다.
※ 폭염주의보(경보) 지역은 일최고기온이 33℃(35℃) 이상인 상태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입니다.

※ 「폭염 영향 정보」는 시범운영 중이며, 관심 지역이 예상될 때 일 1회(11:30)만 발표됩니다. 폭염 상황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최신의 폭염 기상특.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23237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보성군, 연둣빛 계단식 차밭에서 곡우 맞아 햇차 수확 ‘한창’
  •  기사 이미지 강진 백련사, 동백꽃 후두둑~
  •  기사 이미지 핑크 빛 봄의 미소 .꽃 터널 속으로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