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조상래 도의원, 동물복지형 친환경 녹색축산 육성 조례 전부개정 추진 - 동물복지형 녹색축산 확산, 안전한 축산물 공급 기대
  • 기사등록 2018-03-06 14:53:47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최정현 기자=전남도의회 조상래 의원(민주평화당.곡성)이 대표 발의한‘전라남도 동물복지형 친환경 녹색축산 육성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이 6일 도의회 농림해양수산위원회 심사를 통과했다.

 

개정안은 새정부의 축산정책을 반영하고 전남 축산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동물복지형 녹색축산’을 확대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동물복지형 녹색축산은 충분한 햇볕, 자연 환기가 가능한 시설과 운동장을 확보하고 적정 가축사육밀도 준수 등 가축의 생태를 존중하는 축산으로 도지사가 이를 실천하고 있는 축산농가의 신청을 받아‘동물복지형 녹색축산’농장으로 지정해 오고 있다.

 

현재는 친환경축산물 인증과 안전관리인증(HACCP)을 모두 받은 축산 농가만이 지정받을 수 있었지만 앞으로는 깨끗한 축산농장과 동물복지축산농장을 포함해 네 가지 중 하나만 인증 또는 지정을 받아도‘동물복지형 녹색축산’농장으로 지정을 받을 수 있게 된다.


* 깨끗한 축산농장: 축사를 청결하게 관리하고 가축분뇨를 적정하게 처리하는 등 환경보전에 기여하는 농장(농림축산식품부장관 지정)


* 동물복지축산농장: 사육하는 동물이 본래의 습성을 유지하며 정상적으로 살 수 있도록 관리하는 축산농장(동물보호법에 따라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인증)

 

동물복지형 녹색축산농장으로 지정받은 축산 농가는 축사시설현대화사업, 녹색축산기금 융자 등 전남도가 추진하는 축산 분야 각종 정책 사업에서 우선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조상래 의원은“지난 해 살충제 계란 파동을 겪으면서 축산물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커졌다”며“이번 조례개정을 통해 조류인플루엔자(AI)로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축산농가에 도움이 되고 축산농가가 동물복지형 녹색축산을 실천해 가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 조례안은 오는 14일 전남도의회 제320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의결될 예정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22277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보성군, 연둣빛 계단식 차밭에서 곡우 맞아 햇차 수확 ‘한창’
  •  기사 이미지 강진 백련사, 동백꽃 후두둑~
  •  기사 이미지 핑크 빛 봄의 미소 .꽃 터널 속으로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