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제35대 국제PEN한국본부 이사장에 손해일 시인 당선
  • 기사등록 2017-03-16 08:23:39
기사수정

국제PEN한국본부 제35대 손해일 이사장

[전남인터넷신문 / 이중래] (사)국제PEN한국본부 제35대 이사장에 손해일(69) 시인이 당선됐다.

 

(사)국제PEN한국본부 제35대 임원선거 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김시철)는 15일 국제PEN한국본부 제35대 이사장 선거에서 총유권자 1670명 중 투표율 88.98% 가운데 손해일 시인이 590표를 얻어 국제PEN한국본부 제35대 이사장에 당선됐다고 밝혔다.

 

상대 후보자였던 신세훈(76) 시인(전 한국문인협회 이사장)은 405표, 민용태(74) 시인(고려대 서어서문학과 명예교수)은 437표를 얻는데 그쳤다.

 

이번 선거에서 손해일 시인과 부이사장으로 동반 출마한 시인 김용재, 임병호, 수필가 오경자, 아동문학가 정용원, 소설가 전경애 씨도 당선됐다. 이사장의 임기는 4년 단임이다.

 

손해일 신임 국제PEN한국본부 이사장은 이날 당선 인사말에서 "한국PEN이 화창한 봄날을 맞았다. 오늘 당선의 영광을 저희에게 전폭적인 성원을 보내주신 PEN회원 여러분들과 함께 한다"며 "앞으로 PEN 본연의 역할을 되살려 세계로 도약하는 글로벌 한국PEN으로 만들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어 손 신임 이사장은 "이를 위해 PEN번역원설립, 인터넷방송, 영문PEN문학 발간 등 우리문학과 한국PEN의 국제적 위상을 높이는데 주력하겠다"며 "아울러 순차적으로 공약을 이행하여 조직을 활성화하고 회원권익을 높이는데 신명을 다하겠다. 문학인은 물론 국민 여러분들의 한국PEN에 대한 관심과 적극적인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손해일 신임 이사장은 1948년 전북 남원 출생으로 전주고등학교 및 서울대학교, 홍익대대학원 국문과 (문학박사 1991년)를 졸업했다.

 

1978년 <시문학>을 통해 등단한 이래, (사)국제PEN한국본부 부이사장 · (사)한국현대시인협회 명예이사장(제23대 이사장) · (사)한국문인협회 이사 · 한국문학비평가협회 부회장 · 시문학회 회장 · 서초문협 회장 등을 역임했으며, (전)농협대 교수, 홍익대 강사, 농민신문 편집국장 등을 역임했다.

 

대학문학상, 홍익문학상, 시문학상, 서초문학상, 소월문학상 등을 수상했으며, 그동안 시집 '흐르면서 머물면서' '왕인의 달' '떴다방 까치집', '新자산어보', 평론집 '박영희문학연구', '현대의 문학이론과 비평:공저', '박종화시연구' 등이 있다.

 

국제PEN은 1921년 영국의 소설가인 도슨 스코트 여사의 제창에 의해 런던에서 창립되었으며 한국본부는 1954년 수주 변영로 선생에 의해 설립되었다.

 

국제PEN한국본부에서는 그동안 문학증진과 표현의 자유를 수호하는데 앞장서왔으며 1970년, 1988년, 2012년 3회에 걸쳐 국제PEN대회 총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그뿐만 아니라 2015년, 2016년 2차에 걸쳐 세계한글작가대회를 개최하여 한글문학의 위상을 높이고 우리 문학을 세계에 알리는데 큰 역할을 담당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19106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지리산 노고단에 핀 진달래
  •  기사 이미지 보성군, 연둣빛 계단식 차밭에서 곡우 맞아 햇차 수확 ‘한창’
  •  기사 이미지 강진 백련사, 동백꽃 후두둑~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